부산유엔위크 공식 웹사이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부산유엔위크’는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을 글로벌 평화도시 부산으로 조성하기 위해 2019년을 원년으로 매년 10월 24일 유엔의 날 기념식을 시작으로 11월 11일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까지 부산시민이 함께 감사와 추모의 뜻을 기리기 위한 행사입니다.

특히, 2021년은 대한민국의 UN 가입 30주년으로, 부산에 소재한 세계 유일한 유엔기념공원 조성 70주년이라는 역사적으로 의미가 깊은 해입니다.

부산광역시가 주최하고 부산국제교류재단이 주관하며, 부산지방보훈청, 남구청, 부산유엔기념공원, 유엔평화기념관 등 유관기관이 함께 유기적으로 연계해 시민 참여형 사업으로 한 발짝 더 나아가고 있습니다.

행사의 홍보를 담당하는 유엔서포터즈 운영, 리멤버 롤콜 등 사전행사를 시작으로 제76회 유엔의 날 기념식, 어린이 평화그림전, 평화의 빛 점등, 프로젝트 솔져 한국전 참전용사를 찾아서 ‘Remember Heroes in Busan’, 남구청이 주관하는 유엔평화축제 등이 감사주간에 개최됩니다. 또, 추모주간에는 세계평화걷기대회, 유엔평화기념관이 주관하는 대한민국호국미술전 등이 부산 일대에서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UN이 추구하는 핵심 가치인 SDGs(지속가능발전목표) 실행을 근간으로, 기후 변화, 환경 문제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지식의 장이 열립니다. 특히, 올해는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이해 SDGs가 중요한 가치 등 시민공감대를 형성해, 부산시 그린스마트 도시 부산의 비전 실현에 기여하고 국제사회의 연대와 결속을 굳건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부산시민의 참여와 주도로 ‘국제평화중심도시 부산’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력을 부탁드립니다.